티스토리 뷰

누구나 바라는 주택 청약 당첨. 당첨만 된다면 소원이 없겠다는 생각 많이들 하시죠? 그러나 생각보다 주택 청약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로또 청약 당첨 됐는데도 주택 청약 당첨을 포기한다고요? 거짓말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막상 본인이 당첨 됐다고 생각하면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것 입니다.

 

청약 당첨 되고도 주택 청약 포기를 고려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주택청약포기이유

 

 

 

1. 생각보다 프리미엄이 형성 되지 않아서 

 

부동산 투자로 이득을 보고 싶어서 청약 신청을 했는데 생각보다 프리미엄이 형성되지 않은 경우 포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활숙박시설으로 분류되는 경우에 이런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류만 생활숙박시설으로 될 뿐 아파트와 동일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서 청약을 넣고 보는데요. 물론 주택 수에 포함 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어서 더 주택청약 신청이 몰리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막상 당첨 되고 나서 보니 생각보다 프리미엄이 형성되지 않는 것 같아 보인 것 입니다. 그래서 청약 당첨을 포기했을 때 패널티가 크다는 것을 알면서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2. 주변 시세 대비 매력이 없어서

 

가격 경쟁력이 없어서 청약당첨을 포기하는 것이 두번째 이유입니다.

청약을 신청한다는 것은 낮은 분양가로 분양을 받아 부동산 시세 차익을 노리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 입니다. 낮은 분양가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만큼 청약을 위한 여러 가지 가산점을 쌓아야 하는데요. 그렇게 많은 노력을 들여 가산점을 쌓아서 구입한 집인데도 불구하고 부동산에 찾아가서 구매할 수 있는 옆 단지와 가격이 비슷하다면? 청약을 괜히 신청했다는 후회나 아쉬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시장이 너무 활성화 된 상황이거나 후분양 아파트의 경우 가격 메리트가 떨어지기 쉽습니다. 청약을 신청할 때 어떤 상황인지 고려해보고, 후회하지 않도록 청약을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분양 후분양 차이 비교, 장점과 단점

아파트 청약 준비를 하면서 선분양이나 후분양이라는 단어를 접해보신 분들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선분양과 후분양 각각의 정의를 알아보고 그래서 어떤 게 아파트 청약을 넣을 때 더 좋은 건

yapblog.com

 

 

 

3. 중도대출금이 부담돼서

 

아무리 로또 청약이든,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아파트라 하더라도 아파트는 기본적으로 가장 비싼 재화 중 하나입니다. 청약 신청 버튼을 누를 때는 돈이 들지 않아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막상 당첨되고 나면 그 때부터 돈 걱정이 되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청약 신청 전부터 자금 조달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부담되는 이유는 중도금 대출 금리가 높아서도 있고, 금리를 떠나서 분양 받은 아파트 대출금 전체를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어서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약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이런 돈 문제가 굉장히 복잡해서 인데요. 시장 상황에 따라 대출금 이자나 대출 방법, 시점 등 항상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내가 청약을 넣는 시점에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잘 확인을 하고 청약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로또 청약인 분양이 떴다고 하더라도 내가 금전적으로 부담할 수 있는 아파트를 분양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부동산 시장 침체

 

위의 이유와 비슷한듯 다른 이유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된 상황이더라도 부동산 상승기에 내가 청약 신청한 아파트가 값이 오를거라는 믿음이 있다면 청약을 해지 하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나봐야 알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부동산 투자 관점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이 아파트의 가격이 얼마든 간에 나는 거주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는 분들이 청약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즉, 내집 마련 관점에서 청약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동 호수 불만족 

 

이 이유는 다른 이유들에 비하면 좀 가볍고 귀여운 이유지만, 또 충분히 그럴 수 있는 이유입니다. 청약 특성상 내가 신청한 타입에 맞는 다양한 호수 중에 하나의 호수에 임의로 추첨이 됩니다. 그러다보니 마음에 들지 않는 동이나 호수에 당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흔히 말하는 로얄동에 당첨됐다면 로또 청약 당첨됐다고 신나할 수도 있지만, 같은 아파트지만 옆옆동에 당첨되서 가슴을 퍽퍽 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 호수가 불만족스러워서 해지 할 것 같은 경우에는 아예 청약을 신청하지 않고 부동산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주택 청약 당첨 포기하는 이유 5가지를 알아 봤습니다.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이 안에서 이유가 결정되는데요. 자신의 상황에 따라 청약을 포기할 수는 있지만 포기에는 불이익이 따릅니다. 

 

 

주택청약 당첨 후 포기시 불이익 3가지

청약 당첨되면 소원이 없겠다는 말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주변 사람들과 많이 나누고들 합니다. 그런데 전국민이 바라는 주택 청약이 당첨됐는데도 포기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청약 당

yapblog.com

 

혹시 주택청약 포기를 고민 중인 분이라면 포기 시 발생하는 불이익을 반드시 알아보신 후에 포기 결정하시기 바랍니다.